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MaruKimm.tistory.com :: [.iPhone][BetaTest] 아이폰 (RSS + SNS + News) 리더기 - MixnStand

[.iPhone][BetaTest] 아이폰 (RSS + SNS + News) 리더기 - MixnStand

View Comments

   

   

안녕하세요.?

MixnStand라는 이름의 App 베타테스트를 하게 된 마루군입니다.

   

해당 App은 정식 버전 이전의 베타 단계에 있으므로 최대한 단점, 개선점을 위주로 리뷰하겠습니다.

본문은 App 소개 글이 아니라 베타 테스트 글이므로 어느 정도 해당 내용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분이 그 대상입니다.

   

홈페이지 : http://www.mixnstand.com/

   

   

1. App 목적 :

스마트 폰이 활성화 되면서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MixnStand는 이러한 스마트 폰 - 아이폰 - 에서 작은 화면에서의 인터넷 연결을 통해 RSS, Twitter, Facebook 등의 매체들로부터 효과적으로 정보를 가공, 편집해서 사용자의 편의성을 극대화 해주는 것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2. 장점 :

   

2.1. 비슷한 기능을 가진 수많은 RSS Reader App 중에서 RSS 뿐만 아니라 Twitter, Facebook도 포괄할 수 있다는 점이 대표적인 장점이라 하겠습니다.

   

2.2.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 효율적인 RSS 묶음, 그러니까 위젯을 Share 하므로써 사용자의 편의성을 확실히 노렸습니다. 다만 얼마나 해당 커뮤니티 사이트가 활성화+관리 되는지가 관건이겠습니다.


2.3. RSS 리더기와 SNS를 묶었다는 점이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SNS로부터 정보를 가져올 수 있고 정보를 뿌릴 수도 있는 기능이 신선합니다.

  


3. 단점 :

   

3.1. UI

3.1.1. 카테고리 이동 불편

해당 App은 다양한 카테고리를 바탕으로 위젯을 위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카테고리 간의 이동이 너무 불편합니다. (Zoom out 후 카테고리 이동, 그리고 다시 Zoom in이라는 3번 터치가 필요)

-> Zoom in 상태에서 화면 쓸어넘김으로 바로 카테고리 이동이 가능했으면 훨씬 편합니다.

(이것은 TweetDeck iPhone App에서 이미 구현된 유사 기능입니다. 참고하시길.)

   

   

   

3.1.2. 화면 구성 - 썸네일

하나의 카테고리에 썸네일이 너무 큰 공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물론 썸네일이 이해도 측면에서 확실히 좋지만 많은 위젯이 위치하거나 자신이 제작한 위젯의 경우 텍스트만 표시해도 별 무리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기본 UI 뿐만 아니라 위젯 편집 화면 등에서도 동일하므로 조절 가능한 옵션이 필요해 보입니다.

   

   

3.1.3. UI 불안정

이것은 치명적인 결함입니다. App 사용 중, 혹은 App 내에서 여타 웹페이지에 연결할 경우 가끔씩 아래 그림과 같이 화면 상단의 App 메뉴가 사라지는 버그가 있었습니다. 해당 메뉴는 다른 페이지로 이동시키는 버튼이 있어서 버그 발생시 페이지 이동이 전혀 되지 않습니다. 더군나나 iOS 4.0 이상부터 구현되는 멀티태스킹 기능 때문에 홈버튼을 이용해 App을 빠져나가더라도 재실행하면 같은 화면으로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해당 결함은 무조건 처리해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증상 구현시 유일한 해결 방법은 홈버튼 두번 클릭으로 멀티태스킹 App을 강제로 종료시키는 것인데 이 과정을 아는 사람도 드물기 때문에 자칫하면 App 영구 삭제에 이를 가능성이 다분합니다. (본인도 처음에 해결 방법을 몰라서 무척 당황했습니다.)

   

   

   

위의 버그는 멀티태스킹 강제 종료로만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3.1.4. 위젯 만들기 화면 넘김

RSS 위젯 만들기 화면에서 URL의 경우 보통 길이가 화면을 넘어갑니다. 입력 시에는 상관 없지만 URL을 수정하기 위해 돋보기 모드로 이동하는데 그 화면이 넘어가는 글자에 대해 버벅이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해당 내용은 iPhone 문제인지 App의 문제인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App 문제라면 수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3.2. 기능

   

3.2.1. 3G 상태에서의 로딩 후 새로고침 화면

Wifi를 이용하면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로딩 시간이 거의 걸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모든 상황을 고려한다면 3G에 맞추는 것이 당연하다 하겠습니다.

   

각종 위젯 글을 로딩할 때 3G로 연결하면 몇 초 정도 로딩 시간이 있습니다. 로딩 중에 스크롤이 가능해서 그냥 글을 읽어 내려간다면 로딩 완료시 페이지 새로고침으로 다시 글 상단으로 이동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어떤 방법이던 편의성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3.2.2. 전체 지우기 기능 필요

단적으로 처음 App 다운시 default로 세팅되는 여러 개의 카테고리가 지우기에 꽤나 번거롭습니다. 또는 사용자가 쓰다가 중간에 완전 초기화를 필요하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위젯 및 카테고리 리셋 기능이 필요해 보입니다.

   

3.2.3. 전체 설정 백업 기능 - 위젯, 카테고리 위치 포함

해당 기능은 구현 가능할 경우 굉장히 편리합니다. 물론 MixnStand의 경우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에 자신이 만든 위젯이 저장되므로 어느 정도 백업을 지원하고 있지만 유저들은 가끔씩 아이폰 완전 초기화를 합니다. (실수로 완전 초기화를 할 때도 있지만 Jail Breaking 유저의 경우 버전 업데이트 문제로 어쩔 수 없이 완전 초기화를 하기도 합니다.)

   

본 App의 경우 초기 세팅에 상당히 손이 많이 가는 편입니다. 만약 전체 설정 백업이 없는 상태에서 완전 초기화가 된다면 App을 다시 쓰기 싫어질 것입니다.

   

3.2.4. 아이폰 App = 웹 세팅 연동 기능

현재 아이튠즈에서 앱 위치나 폴더를 변경하면 아이폰에 그대로 적용되는 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앞에서 자주 언급했지만 안그래도 세팅에 손이 많이 가는 본 App의 경우 웹 세팅 연동이 된다면 상당히 편리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4. 기타 개선안

   

4.1. 웹 페이지에서의 MixnStand

집에서, 혹은 학교나 회사에서 MixnStand를 이용해 각종 뉴스를 보려 한다고 가정합시다. 대부분 아이폰의 작은 화면을 이용하기 보다는 노트북이나 데스크탑의 보다 넓은 화면을 원할 것입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웹 페이지와 연동되는 아이폰 MixnStand App라면 사용자들에게 보다 환영받을 것입니다. 이는 앞에서의 3.2.4.의 기능 개선에서 이어지는 측면입니다.

   

4.2. 타 서비스 연동

MixnStand는 나만의 위젯만들기를 통해 Share가 존재하는 커뮤니티 사이트 활성화를 노리고 있습니다. 이것을 아이폰의 본 App에 연결하는 것이 당연하겠지만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생각하면 어떨까요?

   

사람들은 이미 RSS를 활발히 이용하고 있습니다. 컴퓨터에서는 Google Reader, 한RSS Reader 등등, 아이폰에서는 Byline 등등 수많은 '읽기용' 프로그램이 존재하는 지금, 비슷한 개념인 아이폰 - MixandStand는 어려운 경쟁을 해야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과는 별개로 만약 각종 위젯 - 예를 들면 RSS 저장 창고로서 MixnStand 홈페이지 자료실이 각광받는다는 이런 것을 상상해 봅니다.

   

당장 아이폰 - MixnStand에 연결되지 않고 사람들의 각자의 Reader 프로그램을 이용하더라도 그 Source를 MinStand 홈페이지에서 얻는 다면 그것 하나만으로도 충분히 매력적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위젯 개념의 현 상황이 얼마나 어떤 방식으로 타 프로그램과 연동이 될지는 모르지만 적어도 한 번 쯤은 고려해 볼만하지 않을까요?

   

5. 베타 테스트를 마치며..

일주일 동안의 짧은 베타 테스트였습니다. 개인적으로 회사 업무가 많았던 시기라서 여유 있게 오랫동안 사용해 볼 시간이 모자라서 약간은 아쉬웠습니다. 아이팟 터치 시절부터 해서 2년 넘게 수많은 앱스토어의 Apps을 써보면서 겪었던 이런저런 경험을 담아 베타테스트 글에 끄적였습니다.

   

UI 측면이던 기능적인 측면이던, 타 프로그램에 비해 물론 부족한 점이 많이 보입니다. 하지만 말 그대로 베타 버전임을 감안할 때 제가 끄적인, 그리고 수많은 베타 테스터들이 지적한 개선안을 바탕으로 효과적으로 개선한다면 충분한 경쟁력을 가질 것이라 기대합니다. 이렇게 가능성이 보이는 한국산 App을 만나게 되어 기뻤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정식 출시한 App에 대해서도 Review를 적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마루군

였지요

   

   

   

신고

2 Comments (+add yours?)

  1. MixnStand 2010.08.05 18:03 신고

    안녕하세요. MixnStand에 대한 리뷰 잘 읽었어요 ㅎㅎ
    장점/단점 그리고 서비스 전체에 대한 솔직한 의견 감사 드려요 저희에게 많은 도움이 될것 같아요
    저희가 생각지 못한 부분도 많은 의견을 주셨네요 ^^
    9월1일에 정식으로 서비스 오픈을 할 예정입니다. 꾸준한 관심~~ 바래 봅니다

     Reply  Address

    • Favicon of http://marukimm.tistory.com BlogIcon MaruKimm 2010.08.05 19:12 신고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베타 버전보다 확연히 개선된 모습 보여서 나아진 MixnStand를 기대할게요.

      :)

       Address

Leave a Reply

트랙백1 Tracbacks (+view to the desc.)

Newer Entries Older Entries

티스토리 툴바